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편린/대학생활

세계적인 파격(?) 철학자, 슬라보예 지젝(Slavoj Zizek) 특강을 듣다

반응형

지난 1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진행된 슬라보예 지젝의 Slavoj Zizek Special Lecture "Philosophy, Psychoanalysis, and Politics(철학, 정신분석, 그리고 정치학)" 특별강연을 청강하였다. 철학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평소에 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인문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현대 철학자 중 가장 유명하고, 파격적이라는 슬라보예 지젝을 직접 마주하고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에 참석하였다.


강연은 총 5일간 진행되었다. 그 중 마지막 강연인 청중과의 토론시간은 묻고싶고 계속 되물어보고 싶은 것도 많았지만 사전에 계획했던 여행으로 어쩔 수 없이 불참하게 되었고 총 4번의 강연에 참가하였다. 슬라보예 지젝은 슬로베니아 출신으로 프랑스 출신의 철학자 자크 라캉의 이론과 정신분석학, 독일 출신의 철학자 헤겔, 마르크스의 경제이론 등 다양한 범위에서 광범위한 연구와 강연을 하였고, 저서를 출간하였다. 또한 1990년에는 슬로베니아의 대통령 4인 후보에도 이름을 올렸으나 5위를 하여서 안타깝게 낙선한 인물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슬라베니아인의 영어를 들은 것은 처음이거니와 나의 영어수준이 미국 영어도 완벽하게 알아듣지 못하기에 동시통역기를 빼고는 강의를 알아듣기 어려웠다. 아니 동시통역기를 쓰고서도 고등학교 전공조차 인문계열이 아니어서(아니면 기본 소양이 딸려서)인지 아니면 강의 내용 자체가 어려웠던 것인지 알아듣기 어려운 것은 이러나 저러나 마찬가지였다.





강연이 시작하기에 앞서 입장하면서 특강교재와 프링글스 양파맛(왜 굳이 양파맛만 나눠줬는지는 모르겠다)을 나눠줬다.









어쨌든 슬라보예 지젝과 함께 마지막까지 강연을 들은 청중으로써, 한 단상에 서있는 사진 하나, 강연을 모두 참석했다는 수료증을 받았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소소한 뿌듯함을 남긴다.







- SBS CNBC 슬라보예 지젝 특강

http://sbscnbc.sbs.co.kr/vod/index.jsp?pmProgId=10000005840


- 경희대 경희미디어

2014 경희 지젝 학교 개최 : http://www.khu.ac.kr/life/newsView.do?newsId=53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