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 : 프로이트의 의자 숨겨진 나와 마주하는 정신분석 이야기

문화/독서

by 김도훈 2015. 2. 26. 19:19

본문

반응형





저자 정도언

웅진지식하우스 

2009.10.05

페이지 288

ISBN 9788901100920




국내 최초의 국제정신분석가가 전하는 정신분석 이야기'프로이트의 의자'. 이 책은 정신분석을 쉽게 풀이하여 마음이 아픈 사람들이 자신의 숨겨진 무의식을 발견하여 스스로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왜 가끔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는 짓을 할까? 아무도 이해할 수 없는 행동들은 무엇때문일까? 이러한 궁금증을 풀고자 읽게 된 책으로, 책에서는 프로이트 사상의 입각해서 의식과 무의식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평소에는 잊어버리고 있다가 어떤 자극을 받으면 떠오르는 아련한 첫사랑의 기억은 ‘전의식’에 산다. 평소에는 엄두도 못 내다가 술기운에 고백하는 금지된 사랑은 ‘무의식’에 살고 있다. 네 가지 이야기로 구성된 이 책은 먼저 내 마음이 어떻게 생겼는지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로 무의식 속에 있는 상처들을 다루고 세 번째로는 그것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나의 무의식을 발견하여 이를 적절하게 대처하고 치유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 책은 우리가 겪고 있는 불편한 마음이 버려야 할 것, 잘못된 것이 아니라 내가 평생 안고 가야하는 친구로 이해한다. 불안, 우울, 분노, 공포, 시기심, 열등감과 같은 감정들은 나쁘고 고쳐야 할 것이 아니라, 내가 느끼는 위험을 신호해주는 기능을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이 제시하는 정신분석은 자신의 가장 밑바닥 부분인 무의식을 이해하고, 자신이 가진 가장 부정적인 측면을 감싸 안는 계기를 마련한다. 아픈 곳을 숨기려고 하는 자신과 마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친절하고 따뜻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