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편린/직장생활

2021년 정기 기사 3회 (실기) - 정보처리기사 합격후기

김도훈 2021. 11. 28. 21:29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는 생각보다 어려웠다. 평소 프로그래밍이나 코딩에 관심이 있었기에 그다지 특별히 준비하지 않더라도 쉽게 준비할 수 있었지만 실기의 경우 생각보다 준비할 게 많았다.

 

 

코딩하는 기술은 취미로 익혔지만, 생각보다 모르는 용어도 많았고 이론적으로 모르는 분야도 많았다. 특히 UML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것은 클래스 다이어그램 외에는 접해본 적이 없어서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 많았다. C언어나 Python도 다루어 보았지만 JAVA는 또 접해보지 못한 분야여서 한 번은 훑어보아야 했다.

필기로는 4지선다이니 문제를 보며 익숙한 키워드와 내용을 기억해낼 수 있지만 실기는 주관식이기에 확실하게 키워드와 내용을 기억해두어야 했다. 훑어볼 내용들이 많았고 테스트 관리나 패키징, SQL이나 보안 구축에 관한 내용도 볼 내용이  많았기에 교재를 한번 보고 연습문제를 한번 씩 푸는 식으로 2주간 공부하였다. 찾아본 강의는 없었지만 기출문제도 최근 2년 치는 보고 시험을 쳤다.

결과는 성적은 그리 높지않지만 다행히 합격이었다. 기술적으로는 코딩을 계속 해와서 프로그래밍에 대해서는 큰 어려움은 없었지만 그 외 기타 용어나 전문적인 내용은 많이 부족했었다. 그래도 정형화된 기출문제나 자주 나오는 키워드들이 많아 시험을 대비하는 데에 있어서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었다. 비전공자들도 많이 도전하고 합격하는 시험인 만큼 여유를 가지고, 자주 나오는 키워드에 대해 서술할 수 있을 정도로 n회독을 한다면 쉽게 합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https://kdharchive.tistory.com/910

 

2021년 정기 기사 3회 (필기) -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

정보처리기사는 사실 크게 부담이 없는 시험이었다. 비록 컴퓨터공학과는 아니었지만 나름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았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사실 대학교 전공과목으로 배

kdharchiv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