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책 :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

문화/독서

by 김도훈 2015. 1. 11. 15:30

본문

반응형






저자 김혜자

오래된미래

2004.03.13

페이지 288

ISBN 8995501405




김혜자는 '인생에 주어진 의무는 행복' 뿐이라고 했던 헤르만 헤세의 시를 인용하며, 그는 아마 아프리카 소녀 에꾸아무를 모르니까 그런 시를 썼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는 10년이 넘게 지구 곳곳에서 구호활동을 벌여온 김혜자가 체험한 전쟁과 가난, 기아의 현장이 담겨있다.


움막에서 동생을 돌보며 생활하는 에꾸아무, 에이즈 고아 몰리, 다이아몬드 광산에서 일하는 모하메드, 강간과 성폭행으로 열아홉살에 두 아이의 엄마가 된 레베카... 책장 갈피갈피마다 고단한 아프리카에서 직접 보고 느낀 참상과 우리들에게 보내는 인간적 호소가 담겨있다.


책을 읽다보면, 난민을 대상으로 한 각종 숫자와 통계가 더이상 상투적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김혜자는 아프리카의 풍경과 더불어 그곳의 역사적.사회적 배경과 그에 대한 진단을 잊지 않는다. 이는 현장에서의 직접 체험에 바탕한 것이어서 더욱 강한 호소력을 지닌다. 이 책의 인세 전액은 전세계 고통받는 어린이들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마 내 인생에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앞으로도 가장 중요하고 오래갈, 인상깊을 짧은 글을 만났다.


사람들은 때로 믿을 수 없고, 자기중심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용서해라. 

당신이 친절을 베풀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숨은 의도가 있다고 비난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절하라.

오늘 당신이 하는일이 내일이면 잊혀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일을 하라.

가장 위대한 생각을 갖고있는 가장 위대한 사람일지라도 가장 작은 생각을 갖고 있는 가장 작은 사람들의 총탄에 쓰러질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생각을 해라. 당신이 가진 최고의 것을 세상과 나누라. 언제나 부족해 보일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것을 세상에 주라.


'다른사람을 위하자.' 라는 생각은 있었지만 정확하게 구체적이진 않았다. 생각은 있었지만 '내가 왜 손해를 입으면서도 다른사람을 위해야 하지?' 라는 질문을 가지고 피해의식이 있었다. 이 글은 그 부분에 대해서, 너무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답해주었다. 후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유는 필요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에 모든 것이 함축되어있다.

반응형

'문화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 18시간 몰입의 법칙  (0) 2015.01.11
책 : 민들레영토 희망 스토리  (0) 2015.01.11
책 :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0) 2015.01.11
책 : 동물농장  (0) 2015.01.11
책 : 교양으로 읽는 세계의 종교  (0) 2014.12.1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